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연비 운전 하는법

by 넥마 2023. 7. 5.

저는 운전을 할 때 최대한 기름을 적게 쓰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리고 군대를 운전병으로 다녀왔는데 항상 연비주행하는 것을 습관화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연비주행이 몸에 베개 되었는데요. 연비 주행을 하면 단순히 연료를 아끼는 것 말고도 부드럽게 운전하게 되어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연비 운전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rpm 2000,3000 유지

연비운전의 가장 기본은 rpm을 2000에서 3000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3000을 넘어가게 되면 비효율적으로 연료를 쓰게 되며

가장 연비운전에 적합한 rpm은 2000에서 3000 사이입니다. 항상 출발할 때도 급출발하지 마시고. 천천히 지그시 액셀을 밟아주면

부드럽게 출발하면서 연비도 아낄 수 있어 1석 2조입니다.

 

2. 브레이크는 최대한 적게 밟기

브레이크는 가능하면 적게 밟는 게 당연히 연비 운전 하는데 좋겠죠. 브레이크를 절대 밟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상황을 최대한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신호등이 파란불에서 빨간불로 바뀌었을 때도 악셀을 계속 밟다가 정지선이나 신호등 바로 앞에 와서야 브레이크를 밟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면 브레이크도 소모하면서 쓸데없이 기름을 쓰게 되는 셈이죠

어차피 악셀을 밟아도 더 빨리 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멈춰야 하는데 굳이 밟을 필요가 없겠죠. 신호등이 빨간불로 바뀌었을 때는 그냥 악셀에서 발을 떼시고 천천히 브레이크로 조절해 가면서 속도를 줄이시면 연료도 아낄 수 있고 브레이크 패드도 아끼게 됩니다.

 

 

3. 공기압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자동차의 연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공기압도 중요한데요.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연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한번 생각해 보면 당연히 바람 빠진 타이어 보다 바람이 충분히 들어간 타이어가 굴리기 더 쉽습니다. 그러므로 연비주행을 위해서라면 항상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고 적정 공기압 수준으로 채워 넣으시기 바랍니다. 적정 공기압은 차량마다 모두 다르니 본인의 차량의 적정 공기압이 얼마인지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